이튼 커뮤니티   치료 후기
 
작성일 : 12-11-21 13:55
스케일링에 대하여~
 글쓴이 : 이튼치과
조회 : 1,351  
<스케일링이란? >
 스케일링은 치아표면에 붙어있는 치석을 제거하여 잇몸을 건강하게 회복시키는 시술입니다. 치석은 90%가 세균으로 이루어진 두터운 세균 덩어리이며, 여기서 나오는 독소가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고 잇몸뼈를 흡수시켜 치아의 조기상실을 가져오게 됩니다.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을 제거해 줌으로써 이러한 현상을 예방할 수 있으며, 원인인자를 제거해 줌으로써 우리 몸의 치유력에 의해 잇몸건강도 회복될 수 있습니다. 다만, 염증상태가 너무 심한 경우에는 자연치유력 만으로 부족하여 인위적으로 염증조직을 절제해내는 잇몸치료를 병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생할 수 있는 증상>
1) 치아가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치아주위를 두텁게 싸고 있던 치석들이 제거되고 치아 뿌리가 드러나면서 나타나는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대개 우리 몸의 방어 메커니즘이 생겨 시린 증상이 차츰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심한 염증으로 잇몸뼈 흡수가 심했던 경우에는 잇몸뿌리의 노출량이 많아 추가적인 시린 이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2) 시술 후 1~2일 정도 가벼운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시술 부위의 조직이 치유되는 데에는 1~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4) 치료 후 잇몸염증이 가라앉으면서 염증조직에 가려있던 치석이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염증이 가라앉은 다음 추가로 스케일링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5) 치료가 모두 끝나고 회복이 이루어진 후, 치아사이 틈새가 커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치석이 제거되고 부어있던 염증이 가라앉으면서 건강한 조직으로 회복되는 과정에서 수반되는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치간 칫솔 등을 이용하여 청결하게 유지해 주시고, 심미적으로 문제가 된다면 보철수복 등의 추가적인 치료를 통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6)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